정보화시대, 동양고전에 길을 묻다

정보화시대, 동양고전에 길을 묻다

입력 2013-11-19 00:00
수정 2013-11-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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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화硏 25주년 학술회

동양고전의 번역과 교육을 통해 전통문화의 현대화와 세계화를 모색해 온 사단법인 전통문화연구회(회장 이계황)가 창립 25주년을 맞아 20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학술발표회를 연다.

전통문화연구회는 한국학 및 동양학도의 양성과 일반인의 교양한문 교육에 뜻이 있는 인사들이 의기투합해 1988년 4월 발족했으며, 같은 해 7월 고전연수원을 개설해 지금까지 3만여명이 수강하는 등 고전 교육 사업을 활발히 펴고 있다.

‘동양고전 현대화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주제로 한 이번 학술발표회에선 학계 원로와 전문가들이 참여해 동양고전의 번역, 교육, 정보화를 토대로 새롭게 도약하기 위한 비전을 제시한다. 전호근 경희대 교수는 ‘동양고전 번역의 현대적 의의-논어 번역을 중심으로’란 주제발표에서 첨단 정보화 시대에 고전 번역의 중요성에 대해 재조명한다. 정재철 단국대 교수는 ‘동양고전 교육의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중·고등학교에서의 한자교육 현황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전통문화연구회와 한국고전번역원, 태동고전연구소 등 전문기관의 바람직한 고전 교육방법을 알아본다.

가천대 의대 뇌과학연구소장인 조장희 석학교수는 ‘한자교육 효과의 뇌과학적 실증’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한글을 읽을 때보다 한자를 읽을 때 뇌의 일부 기능이 더 활성화된다는 흥미로운 주장을 제기한다. 조 교수는 남녀 대학생 각 12명을 대상으로 2음절짜리 한자 단어와 한글 단어를 소리내지 않고 읽을 때 뇌 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자 교육이 뇌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을 증명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런 차이는 한자의 형태학적 특성과 철자적 특성이 한글과 다르고 의미의 인출 및 사용 빈도와도 관계가 있다고 조 교수는 설명한다.

이 밖에 옥철영 울산대 교수는 ‘현대 한글문헌에 대한 한글한자 자동변환기술’에 대해, 김현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는 ‘동양고전어휘 정보화의 방법 및 활용방안’에 대해 주제발표한다.

이순녀 기자 coral@seoul.co.kr



2013-11-19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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