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광주유니버시아드대회] 떴다, 그녀… 연재 홀릭

[2015 광주유니버시아드대회] 떴다, 그녀… 연재 홀릭

입력 2015-07-12 23:44
수정 2015-07-13 04:4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손연재, 한국 리듬체조 첫 U대회 金

 ‘리듬체조 요정’ 손연재(21·연세대)가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U대회)에서 한국 리듬체조 사상 첫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미지 확대
손안에 金
손안에 金 ‘리듬체조 요정’ 손연재(21)가 12일 광주여대 유니버시아드체육관에서 열린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여자 리듬체조 개인종합 결승 및 예선경기에서 리본 연기를 펼치고 있다. 한국 리듬체조 사상 처음으로 U대회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손연재는 상위 8명이 겨루는 종목별 결승에 진출해 결과에 따라 최대 5관왕도 가능하다. 종목별 결승은 13일 같은 장소에서 펼쳐진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 총 44개의 금메달을 따낸 한국 선수단은 하계U대회 사상 최초로 종합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광주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손연재가 12일 광주여대 유니버시아드체육관에서 열린 광주U대회 여자 리듬체조 개인종합 결승 및 예선경기에서 리본 연기를 펼치고 있다. 사진은 손연재의 연기 동작을 촬영한 후 9장을 합성한 것이다.  광주 연합뉴스
손연재가 12일 광주여대 유니버시아드체육관에서 열린 광주U대회 여자 리듬체조 개인종합 결승 및 예선경기에서 리본 연기를 펼치고 있다. 사진은 손연재의 연기 동작을 촬영한 후 9장을 합성한 것이다.
광주 연합뉴스
 손연재는 12일 광주여대 유니버시아드체육관에서 열린 광주U대회 리듬체조 개인종합 결승 및 예선에 출전, 리본과 곤봉 종목에서 각각 18.050점과 18.350점을 받았다. 전날 볼(18.150점)과 후프(18.000점) 종목을 합쳐 총점 72.550점을 기록했다. 2위 간나 리자트디노바(우크라이나·71.750점)를 여유 있게 제치고 37명의 선수 중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

 2013년 러시아 카잔대회에서 볼 종목 은메달을 따 한국 리듬체조 사상 U대회 첫 메달을 딴 손연재는 2년 만에 안방에서 열린 대회에서 시상대 맨 위에 섰다. 네 종목 모두 종목별 결선 진출에 성공해 13일에는 다관왕에 도전한다.

 지난 11일 볼과 후프 종목 합계 1위를 기록한 손연재는 이날 첫 종목 리본에서 수구 끝이 약간 엉키면서 감점을 받았다. 지난해 기록한 개인 최고점수 18.200점에 약간 못 미쳤다. 그러나 마지막 종목 곤봉에서는 완벽에 가까운 연기를 선보여 리자트디노바의 추격을 따돌렸다.

 손연재는 “금메달을 딸 것이라곤 생각하지 못했다. (세계랭킹 1위인) 마르가리타 마문과 (3위인) 야나 쿠드럅체바 두 선수가 안 왔지만 세계 정상급 선수들과 함께하는 대회라 금메달보다는 수행 목표에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이어 “13일은 또 다른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종목마다 집중하겠다. 지난달 치른 아시아선수권에선 실수가 있었는데, 확실하게 보완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지난해 포르투갈 리스본월드컵에서 개인종합 금메달 등 4관왕에 오르고 인천아시안게임에서도 금메달을 목에 걸며 최고의 한 해를 보낸 손연재는 올해 발목 부상으로 고전했다. 지난 4월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서 열린 월드컵에서 후프 연기 도중 발목을 다쳐 남은 경기를 기권했다. 같은 달 열린 국가대표 선발전에서도 기권해 걱정의 목소리가 나왔다. 그러나 지난달 충북 제천에서 열린 아시아선수권에서 3개의 금메달을 따 건재를 과시했고 U대회에서도 금빛 연기를 펼쳤다.

 아시아선수권 직후 다시 러시아 모스크바로 전지훈련을 떠난 손연재는 엄청난 훈련량을 소화하며 프로그램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 덕분에 이번 대회에서 손연재는 네 종목 모두 별다른 실수 없이 연기를 펼치는 등 안정된 모습을 보였다. 반면 리자트디노바 등 경쟁자들은 예상보다 저조한 성적표를 받으며 고개를 숙였다.

 손연재는 오는 9월 독일 슈투트가르트세계선수권에 출전해 내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출전권 획득에 도전한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5-07-13 2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