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노숙인 동사’ 발생에 현장점검

박원순 시장, ‘노숙인 동사’ 발생에 현장점검

입력 2013-01-03 00:00
수정 2013-01-03 14:1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노숙인 위한 특별 법률상담의 날 운영”

서울의 수은주가 영하 16.3도까지 떨어져 1986년 이래 가장 추웠던 3일 아침. 이날 서울에서는 유난스런 추위 탓에 지난 겨울 한 명도 없었던 노숙인 동사자가 이번 겨울 들어 처음으로 발생했다.

마포구 노고산공원 공중화장실에서 노숙인으로 추정되는 한 사람이 숨졌다는 소식을 접하고서 박원순 시장은 이날 오전 노숙인이 밀집한 서울역으로 나섰다.

서울역 지하에 도착하자 노숙인 쉼터에 11명이 자리 잡고 있었다. 한 노숙인은 “이렇게 추운 날 시설 청소하는 1~2시간동안 밖에 나가 있으면 몸이 불편한 사람은 동상도 걸린다”고 하소연했다.

박 시장이 “일리가 있다. 뭐든지 경험하면 정확한 답을 내놓는다”고 답했고, 현장 관계자는 “방 두 개를 번갈아가며 청소해 나가 있는 시간이 없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장에는 발이 괴사해 걷기 어려운 노숙인도 있었다. 사연을 들은 박 시장은 “아픈 분들은 자신이 원하지 않아도 시립병원에 나와서 진료받게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서울역파출소 앞 서울역상담소 컨테이너 건물을 리모델링해 만든 ‘희망지원센터’에서는 교통사고를 당했는데 보험처리가 안 되고 변호사를 만나기도 쉽지 않다는 등 노숙인마다의 사연이 이어졌다.

이에 박 시장은 “여기에 변호사 몇 분이 오셔서 상담을 해주는 ‘특별 법률 상담의 날’을 만들겠다”며 “다음주 수요일이나 목요일쯤 시작하는 것으로 해서 미리 공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쉼터에 머무르는 노숙인의 수와 관리 현황 등을 확인한 뒤 현장 관계자들에게 “오늘 노숙인으로 보이는 1명이 사망했는데 후미진 곳, 사각지대를 잘 살펴달라”고 당부하며 현장 점검을 마쳤다.

연합뉴스

김혜영 서울시의원, 서울시 소상공인 조례 개정··· ‘디지털 기술 교육’ 지원 근거 마련

서울시의회 김혜영 의원(국민의힘, 광진4)이 대표발의한 ‘서울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달 27일 서울시의회 제331회 정례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은 디지털 환경 변화에 적응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체계적인 디지털 기술 교육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적 근거를 신설한 것으로, 실질적인 자생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서울시 소상공인 정책의 무게중심을 옮긴 입법 성과다. 개정된 조례에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기술 역량강화 교육’을 서울시가 실시할 수 있는 경영 및 창업지원 사업의 하나로 명시(제8조 제7호의3)해, 관련 교육사업을 지속적이고 구조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법적 기반을 갖췄다. 김 의원은 “디지털 기술이 일상화된 현재에도 키오스크 사용이나 온라인 판매조차 어려워하는 소상공인들이 여전히 많다”며 “단순한 재정지원만으로는 변화에 대응할 수 없으며,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진정한 지원”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실태조사 결과에(2021년 기준)에 따르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소상공인의 비율은 전체의 15.4%에 불과하며, 특히 제조업(7.6%), 숙박·음식점업(7.6%), 수리
thumbnail - 김혜영 서울시의원, 서울시 소상공인 조례 개정··· ‘디지털 기술 교육’ 지원 근거 마련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