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제국, 음악 스트리밍까지 넘보나

유튜브 제국, 음악 스트리밍까지 넘보나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2-03-21 20:12
수정 2022-03-22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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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률 29.2%… 1위 멜론 맹추격

유튜브가 국내 케이팝 음원 사이트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멜론을 맹추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1 음악 이용자 실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음원 이용자들은 지난해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주 서비스’로 멜론(34.6%)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유튜브 29.2%, 지니 10.4%, 유튜브뮤직 6.3%, 네이버뮤직·바이브 5.6%, 플로 5.6% 순이었다. 애플뮤직과 스포티파이는 각각 1.7%를 차지했다.

멜론은 이 조사에서 매년 1위를 지켜 왔지만 이용 비율은 2019년 38.2%, 2020년 36.4% 등으로 꾸준히 감소했다. 반면 유튜브는 2019년 21.8%, 2020년 26.0%, 지난해 29.2%로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멜론과 유튜브의 이용 비율 차이는 2019년에는 16.4% 포인트였지만, 지난해에는 5.4% 포인트로 격차가 크게 줄었다.

특히 유튜브의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유튜브뮤직 비율을 합하면 유튜브는 35.5%로 역대 처음으로 멜론 이용 비율을 역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유튜브가 급성장한 가장 큰 배경으로는 무료라는 앱 특성에 따른 뛰어난 가격 경쟁력이 꼽혔다. ‘서비스 이용 이유’로 유튜브 이용자의 58.8%는 ‘무료여서’(또는 비용이 합리적이어서)를 꼽았다. 반면 멜론 이용자들은 가장 많은 40.2%가 ‘계속 써 오던 것이어서 익숙하기 때문에’라고 답했다.

이 조사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지난해 7∼8월 10∼69세 국민 가운데 최근 1년 동안 음악 콘텐츠를 ‘2∼3개월에 1회 이상’ 이용한 32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진행됐다.

2022-03-22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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