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쓰비시車 연비 스캔들’ 수습비용 1조원 넘을수도

‘미쓰비시車 연비 스캔들’ 수습비용 1조원 넘을수도

입력 2016-04-22 13:41
수정 2016-04-22 13:4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주가 사흘째 수직낙하…연비 조작 차량 늘어날 듯

연비 조작을 시인한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가 사태를 수습하는데 1조원 넘는 비용이 들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2일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노무라의 애널리스트 구노기모토 마사다카는 이번 스캔들의 총비용이 1천40억엔(약 1조800억원)에 이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미쓰비시 자동차(이하 미쓰비시)는 소비자와 차량을 납품한 닛산에 보상하고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경차 세금 혜택을 돌려줘야 한다.

미쓰비시 주가는 스캔들이 터지고 전날까지 이틀간 33% 폭락한 데 이어 이날도 장중 16% 떨어졌다.

이번 조작 사태는 일단 일본에서 생산되고 팔린 4개 차종 62만5천대로 시작됐지만, 규모가 커질 전망이다.

미쓰비시는 다른 1개 차종의 연비를 측정할 때도 규정을 위반했다고 산케이신문이 이날 보도했다. 아웃랜더 등 또다른 4개 차종에서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규정을 어겼을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미쓰비시 스캔들은 일본을 넘어 해외로 퍼질 수도 있다.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미쓰비시 자동차에 몇몇 모델의 연비 조작 자료를 요구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이름을 밝히지 않은 관계자를 인용해 이날 전했다.

하지만 미쓰비시 측은 아직 미국을 포함해 외국에서 자료 요청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국 국토교통부의 김용석 자동차관리관은 “국내에는 정식 딜러를 통해 팔린 미쓰비시 차량은 없으나 다른 경로로 들어온 차량이 있는지 확인해보겠다”면서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연합뉴스에 말했다.

닛케이 아시안 리뷰는 이번 사태로 일본 정부의 연비 검증 시스템에 허점이 노출됐다면서 제도 보완 필요성을 지적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