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광고 없애면 소비 7% 떨어져”

“담배 광고 없애면 소비 7% 떨어져”

입력 2013-05-31 00:00
수정 2013-05-31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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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세계 금연의 날’… 홍보금지 나선 WHO

‘담배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세계 금연의 날’(5월 31일)을 맞아 각국 정부에 모든 형태의 담배 홍보를 금지해 줄 것을 요청했다.

WHO는 29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게재한 성명에서 “담배 업체의 광고·판촉·협찬을 금지하는 것은 담배 소비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 방법”이라며 “앞서 금지 조치를 취한 국가들에서 담배 소비가 평균 7% 떨어졌다”고 밝혔다.

WHO는 담배 때문에 전 세계에서 해마다 600만명 정도가 숨진다며 담배 마케팅이 젊은 세대의 흡연을 부추긴다고 비난했다. 마거릿 찬(66·중국) WHO 사무총장은 “담배 업계가 뻔뻔하게 젊은 층과 여성을 교묘히 속여 니코틴 중독자를 늘린다”며 “각국 정부가 이런 잘못을 막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WHO는 담배 광고를 금지해도 업체들이 선물 증정과 간접광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 등 다양한 변종 홍보 기법을 내놓고 있어 모든 종류의 마케팅 기법을 원천적으로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WHO에 따르면 현재 담배 업체의 광고·판촉·협찬을 포괄적으로 금지한 국가는 83곳이며 그 수는 점점 늘고 있다. 캐나다, 노르웨이, 파나마 등에서는 판매점에서 담배를 진열하는 것도 불법이다. 특히 호주와 아일랜드는 담배 업체가 담뱃갑에 자사 로고와 고유 색상을 쓰는 것을 금지하고 모든 종류의 담뱃갑 포장을 단일화하기도 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3-05-3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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