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넘어 사회적 가치도 고객에 신뢰 얻어야”

“성장 넘어 사회적 가치도 고객에 신뢰 얻어야”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0-06-24 01:02
수정 2020-06-24 03:2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최태원 SK회장, 확대경영회의에서 강조

“성장 막았던 구조적 한계 극복 대상으로”
에너지·화학분야 친환경 혁신 방안 논의
이미지 확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3일 경기 이천에서 열린 ‘2020 확대경영회의’에서 문서들을 살피고 있다. SK그룹 제공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3일 경기 이천에서 열린 ‘2020 확대경영회의’에서 문서들을 살피고 있다.
SK그룹 제공
“단순히 재무성과 중심의 성장을 넘어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사회적 가치, 일하는 문화 혁신 등으로 고객과 사회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3일 경기 이천 SKMS연구소에서 열린 ‘2020 확대경영회의’에 참석해 이렇게 강조했다.

최 회장은 “우리가 키워야 할 기업가치는 재무성과나 배당정책 등 경제적 가치만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 등 유무형 자산을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정의해야 한다”면서 “각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은 이런 기업가치 구성요소를 활용해 시장과 투자자, 고객 등과 소통하고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자신만의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 회장은 “그동안 성장을 막았던 구조적 한계를 어쩔 수 없는 게 아닌 ‘극복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발상의 전환을 이뤄야 한다”면서 “CEO들이 중장기 비전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거둔 경제적 성과를 시장에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SK 관계자는 “주주나 기관투자자 등은 물론 고객, 사회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신뢰를 확보하는 ‘스토리텔러’로서의 CEO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SK그룹의 확대경영회의는 패널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집단지성을 활용해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라는 게 SK의 설명이다. 이날 회의에는 최 회장을 비롯해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을 비롯해 주요 관계사 CEO 30여명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나머지 경영진은 온라인으로 회의를 지켜봤다.

이날 SK 경영진은 에너지·화학 분야에서 전통적인 방식만 고집해서는 기업의 성장이 정체될 수 있다는 데에 공감대를 만들었다. 친환경을 비즈니스 모델로 삼아 기업가치를 혁신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정보·통신 분야에서도 인공지능(AI)과 디지털전환(DT)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기술로 떠오를 리더십을 확보하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유정희 서울시의원, 서울서남부 관악농협 하나로마트서 여름철 농축산물 할인지원 현장점검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정희 의원(더불어민주당, 관악4)이 지난 30일 서울서남부 관악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등과 함께 여름철 농축산물 할인지원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서울서남부농협 하나로마트에서는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감사, 당근, 수박, 복숭아 등 13개 품목을 대상으로 농축산물 할인지원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농축산물 실시간 타임세일, 주말세일 등 자체적으로 할인행사를 실시 중으로, 소비자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완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이번 방문은 농식품부가 여름 휴가철 소비자 장바구나 물가 경감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농축산물 할인지원 사업이 하나로마트 등을 비롯해 계획되고 진행되고 있는지 추진 상황 및 진행과정을 점검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이날 현장점검에 참석한 유정희 서울시의원과, 송미령 농식품부장관 및 박준식 서울서남부농협 조합장은 농축산물 수급상관 및 할인지원 현장을 점검하고, 지역 소비자 물가 안정화 방안 논의를 이어갔으며, 하나로마트 고객들의 현장 여론 또한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유 의원은 지역 소비자 물가 안정화에 대한 설명 이후, 산지와의 직거래를 통한
thumbnail - 유정희 서울시의원, 서울서남부 관악농협 하나로마트서 여름철 농축산물 할인지원 현장점검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0-06-24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