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다른 LTE망 쓰는 中서도 로밍된다

KT와 다른 LTE망 쓰는 中서도 로밍된다

입력 2013-12-05 00:00
수정 2013-12-05 00:0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KT, 中 차이나모바일과 손잡고 데이터로밍·고화질 영상통화 성공

KT는 중국 차이나모바일과 손잡고 서로 다른 기술 방식의 롱텀에볼루션(LTE) 상용망 간 데이터 로밍 및 고화질 영상통화에 성공했다고 4일 밝혔다. KT는 지난 2월 스페인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등에서 주파수 분할 방식(FDD) LTE와 시 분할 방식(TDD) LTE 간 데이터 로밍 기술을 시연했다. 이번에는 양국 가입자들이 실제 사용하는 상용망에서 데이터 로밍뿐 아니라 LTE망을 활용한 영상통화(VoLTE)를 성공시킨 것이다.

FDD 방식은 업로드와 다운로드 주파수 대역을 별도로 나눠 둔 통신 방식으로 우리나라와 일본, 유럽 국가 등이 이를 채택하고 있다. TDD 방식은 하나의 주파수 대역을 시간 단위로 잘게 쪼개 업로드와 다운로드에 모두 활용하는 방식으로 일본, 호주, 인도 등이 이를 상용화했으며 중국도 상용화를 준비 중이다.

KT가 상용망 환경에서 TDD와 FDD 간 로밍 등에 성공하면서 앞으로는 기술 방식이 다른 국가에서도 LTE 로밍을 쓸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KT는 일단 내년에 중국에서 LTE 로밍 및 VoLTE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또 차이나모바일과 더불어 일본 NTT도코모와의 전략적 제휴 협력도 더 강화한다. 한편 SK텔레콤은 앞서 지난 10월 24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이종 LTE 간 로밍을 상용화했다고 이날 밝혔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12-05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