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투자시장 스마트베타ETF가 주도”

“미래 투자시장 스마트베타ETF가 주도”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7-10-18 23:16
수정 2017-10-19 01:3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배재규 삼성자산운용 부사장

“투자는 ‘인사이트’(통찰력)가 아닌 ‘사이언스’(과학)입니다.”
이미지 확대
배재규 삼성자산운용 부사장
배재규 삼성자산운용 부사장
배재규 삼성자산운용 운용총괄 부사장은 18일 서울 여의도에서 가진 ‘코덱스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15주년 기념행사’에서 이렇게 말하며 스마트베타 ETF가 앞으로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마트베타 ETF는 지수 움직임 이상의 수익(알파)을 추구하는 주식형 펀드와 지수 상승폭과 같은 수익(베타)을 노리는 ETF의 장점을 결합한 상품이다.

배 부사장은 “우리의 목표는 선천적인 투자 감각을 가진 사람이 아닌 보통 사람의 부를 어떻게 늘려 줄 것인가”라며 “스마트베타 ETF를 통한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ETF는 레버리지와 인버스 등 고위험 상품에만 관심이 쏠려 있어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삼성자산운용은 팩터(Factor)를 활용한 스마트베타 ETF를 본격적으로 개발해 ETF 시장의 신성장을 이끌겠다는 구상이다. 팩터란 주식시장을 움직이는 주요 요인으로 시가총액, 가치, 재무안정성, 성장성, 저변동성, 배당 등을 말한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미국 시카고대 유진 파마 교수와 다트머스대 케네스 프렌치 교수가 주식 수익률을 분석하면서 도출한 개념이다. 배 사장은 “현재 국내 액티브 매니저의 자산운용이나 기관투자자의 위탁운용사를 통한 분산투자는 1~2개의 팩터에 치중한 ‘편식 투자’”라며 “스마트베타 ETF는 각각의 팩터를 고르게 반영한 균형 잡인 투자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7-10-19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