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의 역설…수십만원대 고급 설 선물 ‘날개’

불황의 역설…수십만원대 고급 설 선물 ‘날개’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6-01-19 22:52
수정 2016-01-20 00:4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희소성 중시” 이마트 매출 58%↑, 저가도 급증… 롯데마트 500%↑

‘40만원대 제주도 흑한우부터 1만원대 김세트까지….’

소비의 양극화에 따라 대형마트의 설 선물세트 양극화도 두드러지고 있다. 경기 불황에도 수십만원대의 고급 설 선물세트가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다.

이마트는 이번 설에 ‘피코크 제주 흑한우 드라이에이징 세트’(3㎏·48만원), ‘이탈리아산 생(生) 트러플’(90g·29만 8000원), ‘260년 된 감나무에서 수확한 감으로 만든 곶감 선물세트’(36입·12만 8000원) 등 프리미엄 한정판 선물세트를 판매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마트가 중저가 선물세트를 주로 판매하는 대형마트임에도 이처럼 고급 한정판 선물세트를 기획한 데는 관련 매출이 급증하고 있어서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설과 추석에 10만원 이상의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설, 추석 대비 각각 7.4%, 13.5% 신장했다. 올해는 판매 초반이기는 하지만 10만원 이상의 설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 17일까지 전년 설 대비 58% 급증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팀장은 “지난해 설과 추석에 이어 이번 명절에도 10만원 이상의 고가 선물세트 매출 성장세가 확연하게 나타나고 있고 고객들이 선물을 고를 때 희소성을 중시하는 모습이 뚜렷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살림살이가 팍팍해진 만큼 3만원 이하의 중저가 설 선물세트를 찾는 사람들도 많아 업계가 중저가 설 선물세트 판매 비중을 늘렸다. 지난 18일 기준 롯데마트의 사전 예약 판매 현황을 보면 2만~3만원대 설 선물세트 매출은 전년 대비 509.4%, 10만원 이상은 118.7% 늘었다. 반면 3만원 이상 10만원 미만 가격대는 10.9% 증가하는 데 그쳤다. 홈플러스는 5만원 미만 중저가 선물세트 비중을 기존 60%에서 65%로 확대했다. 롯데백화점은 100만원대부터 500만원대까지 다양한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선보인 가운데 중저가 선물세트 비중을 전년보다 15% 이상 확대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01-20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