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미래다] CJ제일제당

[기업이 미래다] CJ제일제당

입력 2012-10-31 00:00
수정 2012-10-3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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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바이오 지구촌 1위 도약 ‘착착’

국내 최대 식품기업 CJ제일제당의 바이오사업은 해마다 30% 가까운 고속 성장을 하고 있다.

바이오사업의 해외 매출은 2010년 사상 첫 1조원을 돌파했다. 국내 기업이 바이오사업으로 이 같은 실적을 세운 것은 처음이라 의미가 컸다. 지난해 1조 4000억원으로 껑충 뛰어 2015년 매출 목표인 3조원 달성의 기대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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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미국 아이오와주 라이신 공장 기공식에서 CJ제일제당 관계자들이 첫 삽을 뜨고 있다.  CJ제일제당 제공
지난 5월 미국 아이오와주 라이신 공장 기공식에서 CJ제일제당 관계자들이 첫 삽을 뜨고 있다.
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은 세계 1위인 핵산(식품조미소재)에 이어 라이신, 메치오닌, 스레오닌, 트립토판까지 사업을 확장 중이다.

현재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품목은 라이신. 전 세계 라이신 시장은 중국, 유럽에 이어 미국이 세 번째로 크다. 이 시장을 미국 ADM사와 일본 아지노모토사가 60%의 점유율로 선점하고 있는 상황. 따라서 미국 공략은 필수다.

현재 미국에 3억 달러를 들여 라이신 공장을 건설 중이다. 또한 라이신 생산에 필수 요소인 전분당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최대 곡물회사인 카길과 손도 잡았다.

최근 중국 선양공장의 본격 가동으로 25%의 점유율로 조만간 라이신 시장의 1위 등극이 예상된다. 내년 미국 공장까지 가동에 들어가면 약 70만t의 라이신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렇게 되면 시장점유율 30% 달성은 시간 문제로, CJ제일제당은 고삐를 더욱 죄어 더이상 경쟁사들의 추월을 허용치 않을 방침이다.

핵산 시장에서도 1위 지위에 종지부를 찍겠다는 각오다. 선양공장 외에 기존 인도네시아 좀방공장에서도 핵산을 증산해 내년까지 시장점유율을 48%까지 끌어올려 경쟁사인 아지노모토사와의 격차를 10% 포인트 벌릴 계획이다.

김철하 대표이사는 “향후 핵산과 라이신, 메치오닌 등 기존사업 강화는 물론 다양한 산업소재로까지 사업을 확대해 그린바이오 부문에서 세계 1등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2-10-31 3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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